SEVESO II 지침에 따른 위험물질 시설 안전 규정(SEVESO II Directive)을 의미
환경 및 안전 분야에서 중요한 규제 및 가이드 라인입니다.
SEVESO
SEVESO는 1976년 이탈리아 SEVESO에서 발생한 화학 사고를 계기로 만들어진 국제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안전 규정입니다. SEVESO 사고는 다이옥신과 같은 유독물질이 방출되어 인근 지역 주민들에게 심각한 건강 문제를 일으켰고, 환경에 큰 피해를 입혔습니다. 이 사건 이후로 유럽 연합은 산업 시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 물질 사고를 예방하고 적절하게 대응하기 위해서 법적 프레임을 만든 것입니다. 아래 내용은 SEVESO 지침의 주요 내용입니다.
● 위험물질 식별 및 분류
SEVESO 지침은 위험 물질은 식별하고 분류하는 기준을 제공하는데요. 이는 화학 물질의 특성 및 위험 정도에 따라 위험 레벨을 결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시설을 등급별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 시설 평가 및 위험 분석
산업 시설 내의 위험 요소를 평가하고 위험 분석을 수행하는 프로세스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잠재적인 위험 사항을 사전에 인식하고 대을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게 됩니다.
● 사고 대응 및 계획
사고가 발생할 경우의 대응 및 계획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이 내용은 사고 발생시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하는 필수적인 내용입니다.
● 정보 제공 및 대중 참여
시설이 주변 지역 주민들에게 사전에 위험 정보를 제공하고 대충 참여를 촉진하는 것을 강조하는 내용입니다. 이 내용은 주변 사회의 안전과 환경 보호를 위해서 중요합니다.
SEVESO 지침은 SEVESO I(1982년), SEVESO II(1996년), SEVESO III(2012)로 나뉘며, 시간이 지나면서 업데이트되고 수정되어 왔습니다. 점점 더 엄격한 안전 기준과 요구 사항이 도입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서 사고의 예방 및 대응을 강화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SEVESO 지침은 유럽에서 시작되었지만, 지금은 전 세계적으로 많은 국가들이 시행하고 있습니다.
'환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Seveso 다이옥신 누출사고 (1976년, 이탈리아) (0) | 2024.05.24 |
---|